본문 바로가기

TV화제성 순위

이제 너무 질렸나 <쇼미더머니4>, <슈퍼스타K7>, <백종원의 3대천왕>

이제 너무 질렸나 <쇼미더머니4>, <슈퍼스타K7>, <백종원의 3대천왕>

 

굿데이터 코퍼레이션이 분석한 2015 824일부터 830일까지 온라인 화제성 순위결과 중 주요 이슈에 대하여 요약 하였습니다.

 

 

 

2 : Mnet 쇼미더머니4

화제성 2위로 막을 내렸다. 화제성면에서는 대성공을 했으나 내용면에서는 지난 시즌 대비 실망 스러웠다는 것을 네티즌 게시글을 보고 알 수 있다. 다행히 출연진에 대한 비난은 줄어 마녀사냥 식의 여론은 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 대신  생방송 음향으로 망친 결승전” , “감성팔이 방송” , “무리한 창작요구등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부정적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다.

 

4위 : 우리 결혼했어요

그동안 7~10위권을 맴돌던 MBC <우결> 11주만에 4위로 올라섰다. 이는 <오 나의 귀신님>에서 인기를 끝 곽시향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왜 김소연이 <우결>에 출연을 하게 되었는지 에 대한 궁금증 등이 커진 것이 주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5 : JTBC <슈가맨을 찾아서>

성규, 경리의 무대로 선보인 김부용의 <풍요속의 빈곤>무대에 대해 트위터를 중심으로 화제가 되면서 지난주 9위에서 5위로 상승하였다. 네티즌은 파일럿 방송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을 올렸으며 그중에서도 레전드송이면 노래가 가진 힘이 있는데 그걸 너무 무시했어”, “(심사위원) 11명 기준이 뭔지? 그사람들에 의해서 승패를 판단하는건 좀 아니라고본다”, “마지막에 슈가맨이 노래부르는걸로 끝내는게 좋은거같아등 정규 방송시 바라는 사항을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있었다.

 

8 : Mnet <슈퍼스타K7>

숨어있는 스타 발굴 프로그램인 <슈퍼스타K7> 2회 방송 종료 후 온라인 화제성이 지난주 2800점대에서 1400점대로 하락하면서 8위로 하락한 것으로 집계가 되었다. 심사위원 윤종신의 슈퍼패스 사용에 대한 비판과 여전히 감성팔이 방식을 내세운다는 방송에 대한 불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0 : MBC 진짜사나이

한동안 MBC 간판으로 상위권을 지켜오던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 주춤하자 바로 <진짜사나이가> 그 자리를 매 꿔 주는 절묘한 타이밍을 보여주고 있다. 가장 관심을 끌고 있는 출연진은 한채아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 제시, 신소율, 김현숙, 순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신소율부터 마지막 박규리까지의 점수 차이가 거의 없어 고른 화제성을 이끈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네티즌 역시 대부분 재미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어 차주 순위가 기대된다.

 

[신규프로그램 성적]

 

24 : SBS 백종원의 3대 천왕

언론사의 뜨거운 지원을 받았지만 이미 쿡방에 질린 네티즌은 반응 차가웠다. “예상대로 노잼”, “나름 냉부 따라하려고 애쓴 것 같은데뭘 보여주려고 하는 것인지.”, “결정 맛대맛의 업그래이드판임”, “쿡방좀 그만해라등 첫 방송에 대한 아쉬움이 나타나고 있다.

 

39 : SBS 질주본능 더 레이서

팬덤을 몰고 다니는 박형식. 니엘, 한승연, 정진운을 앞세운 첫 방송에서 화제성은 39위로 낮게 나타났다. 류시원 등장에 대한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방송자체에 대한 네티즌의 평가는 미비하게 나타나고 있어 차주 반응을 살필 필요가 있어 보인다.

 

 

본 순위는 굿데이터코퍼레이션(http://www.gooddata.co.kr) 굿데이터M 연구팀이 발표하는 [온라인TV화제성 주간 순위]로 2015 8월 24일부터 8월 30일까지 지상파, 종합편성, 케이블에서 방송된 프라임 시간대에 방송된 예능, 정보, 시사 프로그램 등 총 150여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결과입니다. 화제성 점수 집계는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한 [ 1)뉴스 보도자료에 대한 화제성 2)블로그와 커뮤니티에서의 화제성 3)SNS화제성 4)동영상 조회수 ]를 정보가치, 정보반응 그리고 정보보존력 등을 적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