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브러리/주간리포트

[온라인TV평가리포트] 2015년 21주차

TV조선 강적들’ , 3-2-3 전술이 필요





온라인 화제성 시사토크 프로그램 부문에서
JTBC썰전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TV조선의 강적들의 상승곡선이 눈에 띈다. 개그맨 황현희의 새 MC 투입과 지난 주
노무현 대통령 서거 6주기 특집으로 다룬 인간 노무현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높아 진 결과이다.  그것도 언론 기사의 지원 사격 없이 블로그와 커뮤니티를 통해서 말이다.


굿데이터

 

강적들은 지난주 시청률에 있어서도 0.8% 상승된 3.1%를 기록하며 온라인 화제성과 동시에 의미 있는 결과를 보였다. 굿데이터 연구팀이 조사한 주간 온라인 여론관심도(OQ)에서도 전주에 비해 뚜렷한 성장세를 보인 강적들은 시사토크 부문 여론점유율 27.7%를 보이며2위에 올랐다. 이번 주부터 새롭게 투입된 황현희는 보수와 진보를 대놓고 가르는 당혹스런 질문에도 불구하고 그때그때 조리 있게 자신의 의견을 털어놓으며 그간 양극화 되어 있던 출연진들을 중간에서 흡수하는 완충제 역할로 제 몫을 다했다.

 

중립적, 객관적 평가에 움직인 네티즌



방송은
인간 노무현에 대한 회고와 추모의 성격이 강해 출연진들이 자극적인 발언을 삼가 하는 조심스런 모습이었다. 유일한 진보진영으로 불리는 문화평론가 김갑수는 고인에 대한 왜곡된 평가에 대해서는 일침을 가하면서도 고인의 생전 마지막 육성과 장례식 장면에 이르러서는 눈물을 흘리며 출연진들을 숙연하게 만들기도 했다.

 



전반적으로 블로그와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네티즌들은 강적들 TV조선 치고는 노짱을 객관적으로 잘 다룬 것 같다..real”(디시인사이드, 5/21) , ”애국보수지만 강적들 노무현 편 보고 울었다”(디시인사이드, 5/21), 개혁하려 했지만 큰 벽에 막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노통이 안쓰럽습니다.”(MLBPARK, 5/23) 라는 의견을 나타냈다.



소통 없는 편파토론, 언론 외면과 시청자 무관심으로 직행


굿데이터



‘8
명의 강한 캐릭터들의 주관적 분석을 보여주는 강적들  썰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점은 공감대 형성이었다. 방송 초기부터 화제성 높은 출연진으로 이슈 메이킹에 나섰던 강적들은 이내 보수편파적인 자극성 발언들로 시청자들의 눈썰미를 찌푸리게 만들었다. 우파들끼리 모인 정치쑈는 그만 보고 싶다. 이런 게 바로 편파방송”(네이버, 11/9), 보수편파적이고 예의 없는 강적들 폐지 되어야”(오유,1/28)  등의 강도 높은 비난의 글들은 그간 시청자들의 반응을 단적으로 드러내 주고 있다

시청자들의 고른 공감대가 없는 토론에 언론들은 냉담했다. 언론의 관심에서 멀어진 강적들은 자연히 네티즌과도 멀어지게 된 것이다. 온라인 공간의 자유로운 소통 속에서 프로그램의 인지도가 발생하고, 그로 인해 역으로 프로그램 시청으로 이어 질 수 있는 소통의 고리를 스스로 끊어 버린 결과가 된 것 이다

 

예측 되는 토론에서 궁금한  토론으로!

시청자와 공감대 균형을 맞출 수 있는 3-2-3 포메이션의 강적들이 필요



패널들은 최대한 중립적 정보와 의견을 전달하려 노력했지만 결국 본인들도 모르게
보수에 치우쳐 있었음을 인정해야 한다. 이러한 쏠림 현상 때문에 시청자들은 그 동안 강적들예측되는 토론으로 바라 봤던 것이다.  그러나 이번
노무현 대통령 서거 6주기 특집에 보여준 패널들의 모습은 달랐다. 쏠림은 여전했지만 상대방의 견해를 들어주고 인정할 것은 인정해주는 여유와 배려가 돋보였다. 치고 받는 견제 속에 느껴지는 진지한 자세들이 시청자들을 편안하게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것이다.  

그렇다고 이러한 현상을 유지시키기 위하여 현재 패널들에게 개개인의 성향을 바꾸면서 까지 연기(Act)를 하라 주문할 수는 없다. ‘강적들은 민감한 이슈에 대한 치열한 토론이 이루어져야 그 매력이 살아 나기 때문이다. 치열한 토론에는 박은지와 같이 구경꾼 역할 한 두 명도 필요하다. 좌 우 좌석에는 전체적인 토론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패널 구성을 생각 해 봐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그럼 3-2-3 전략이 좋은 것 같기도 한 데

 

굿데이터코퍼레이션  굿데이터M  연구팀 제공

(www.gooddata.co.kr)




 

                              굿데이터  

 

<2015 20주차 드라마 TOP20/비 드라마 TOP40>[전체순위보기]


 

                                                          

   굿데이터

                                           

     <2015 20주차 HOT TV TOPIC 100>[전체순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