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브러리/랜덤 리포트

[온라인TV리포트] 모르면 손해,알고보면 꿀팁! 알짜배기 종편세상

[온라인TV리포트]

 

모르면 손해, 알고 보면 꿀팁! 알짜배기 종편세상!

 

(건강/생활 분야 SPRING ISSUE BEST 7)

 



굿데이터


 

올해로 종합편성채널의 출범이 4주년을 맞이하고 있다. 보도전문이 아닌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시청자들의 눈길을 잡으려 달려온 지난 4년간 수많은 프로그램들이 나타났다 사라졌고 그 중 강세를 보이며 살아남은 분야는 단연 예능,정보,시사 분야이다.

 

온라인 여론조사 전문 ()굿데이터코퍼레이션에서는 2015년 상반기 봄 시즌에 온라인에서 가장 화제가 되었던 건강/생활 이슈를 종합편성 방송 프로그램에서 선정하였다. 화려한 예능 프로그램에 가려져 시청률은 미비하지만 국민들에게 유용한 정보로서 역할을 한 화제의 이슈들을 다시 한번 선보이고자 하는 것이다.

  

 


1. 식스팩보다 중요한 엉덩이의 비밀! ‘엄지의 제왕’(MBN)

 


 

 

 

 

 

MBN엄지의 제왕’을 통해 지난 4월 방영된 엉덩이 근육의 숨겨진 기능 편은 4.3% 시청률로 시간대 종편 케이블 시청률 1위를 기록하였다. 정형외과 전문의 서동원 원장이 출연, "근육 최후의 보루는 엉덩이 근육이다. 나이 들어서 잃을 것을 잃더라도 엉덩이 근육을 지켜야 한다."면서 일반인들이 평소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신체부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근육저장소이자 생명의 축인 엉덩이 근육' 중요성을 집중 부각시켜 화제가 되었다. 우리의 실생활에서 전혀 예상치 못한 '엉덩이'란 화두에 네티즌들이 공감을 표현한 것이다.

 

 

 

"근육의 중요성과 함께 좌식보다 입식생활, 계단운동이 좋다네요. 저도 다리 자주 꼬는데 정말 좋네요. 프로 정말 유익하네요. 대박." (네이버 블로그, 4/9),

"특히 주부들이 눈여겨 보셔야 합니다. 잘못된 산후조리가 엉덩이를 망친다 네요. 좌식생활도 위험하구요. 저도 보고 많이 놀랐어요." (네이버 블로그, 4/15)

 

 

2. 볼수록 신기한 마법 같은 8초의 기적! ‘내 몸 사용설명서’(TV조선)

 

 

 

 

 

 

지난 5월 방영된 TV조선의 '내 몸 사용설명서' 50회에는 어깨의 불균형으로 나타난 통증을 '8초 만에 잡는 비법이 소개되며 방송 후 화제가 되었다. 부위별로 통증 잡는 기술을 선보인 장민제 선생의 놀라운 기적 체험에 출연진은 물론 방영 후에도 온라인에서 뒤늦게 해당 영상을 찾아보는 네티즌들이 급증하며 조회수가 계속 오르는 현상을 보인 것이다. 현재까지 조회수 11,026회를 기록한 ‘8초 만에 어깨 통증 잡는 법에 이어 부위별 영상들 모두 꾸준히 조회수가 오르고 있는 중이다

 

"몸의 혈을 잡아 8초 톡톡 두드리면 건강해진다니 너무 신기했어요!"(네이버 블로그, 6/11)

"목에 담 걸렸는데 이걸로 풀었어요. 정말 깜짝 놀랐네요."(네이버 블로그, 6/5)

 

  


3. 전국 횟집을 울음바다로 만든, 고래회충! ‘먹거리X파일’(채널A)



 

 

 

 

 

채널A '먹거리X파일'의 5월16에는연가시를 연상시키는 고래회충의 진실을 폭로하며 시청자들에게 충격을 안긴 방송이 선보였다. 방송은 익혀먹으면 안전하다며 광어,우럭 등의 자연산 회의 위험성을 제시해 전국 횟집의 원성을 사고 말았다. 고래의 배설물을 통해 다른 갑각류와 물고기를 통해 퍼져나가는 고래회충의 감염경로를 보여주며 위험성을 경고한 이날 프로그램에서는 갈치, 광어, 우럭 등 실생활에서 가장 대중적인 생선회가 언급되어 더욱 많은 논란이 야기되었다. 이에 네티즌 의견이 한동안 온라인에 퍼져나갔고 방송을 전 후해서 다른 프로그램들까지 고래회충을 언급하면서 한동안 전국의 횟집사장님들을 한숨에 젖게 만들었다.

 

"고래회충..무서웡.. ㅠㅠ 가열하거나 얼려먹으면 괜찮다는데, 그래도 무서움 ㅠ 연가시랑 비슷한 놈인 듯."(네이버 블로그, 5/16)

요즘 고래회충 땜에 회 먹지 말라고 그러시는데, X마트에서 파는 회에도 고래회충이 있을까요? 양식은 괜찮다는데.”(네이버 지식in, 6/5)

 

 

 

 

4. 진정한 살림꾼들의 온라인 필독서! ‘살림 9단의 만물상’(TV조선)

 

 

 

 

 

시청률과 상관없이 생활분야에서 소리 없이 네티즌들을 열광하게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TV조선의살림 9단의 만물상을 뽑을 수 있다. 말 그대로 실제 가정 살림을 하는 데 필요한 꿀팁을 제공해주는 정보프로그램인살림 9은  그 예로 지난 4 13일 방송분에 나온종량제 봉투 비용 줄이는 법동영상 하나 만으로 조회수 193,689 회를 기록하여 엄청난 온라인 관심도를 보여주었다. 

일명천 원의 봄 살림 비법으로 종량제 봉투 절약하기와 고급스런 테이블 만들기를 선보인 이날 방송 뿐 만 아니라 이전에 공개된 꿀팁들 역시 최대 70만뷰에 가까운 동영상들도 있을 만큼 '살림9단'은 두고두고 찾아보는 살림꾼들의 참고서라 할 만 하다.

 

정말 살림9! 고수라 할 만 하네요!”(네이버 블로그, 4/30)

, 줄여봐도 거기서 거기라 생각했는데 대박!”(네이버 동영상, 4/14)

우오오오, 이건 혁명이다!”(네이버 동영상, 4/14)  

 

 

 

5. 만성변비를 부탁해! 목이버섯과 죽순껍질의 효능! ‘천기누설’(MBN)

 

 

 

 

 

 

말 그대로 숨겨진 비법을 공개하는 MBN천기누설에선 지난 4 19, 30년간 시달린 시청자가 만성변비를 탈출한 비법으로 목이버섯의 효능을 공개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대표적 식재료로 변비와 숙변제거에 탁월한 목이버섯을 선보이며 관심을 집중시킨 것이다. 또한 ‘천기누설 5 17일 방송에서는 이어서죽순 껍질 차로 만성변비를 극복한 사례자의 이야기를 연이어 공개해 전국의 여성 네티즌들의 관심포화를 맞았다.

현재, 조회수 34,799회를 넘어선 만성변비 탈출의 비결동영상은 계속되는 관심을 받으며 다양한 목이버섯을 향한 성토대회로 화제가 퍼져나가고 있다.

 

"만성변비로 죽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한 주인공이 이젠 약 없이도 매일 화장실에 갈 수 있다 네요. 나무에서 자라는 미역? 목이버섯이 변비탈출을 도와줬네요."(네이버 블로그, 4/20)

"만성변비에 시달리는 와이프가 안되보였는지, 신랑이 갑자기 목이버섯을 사왔네요. 방송된 걸 보고 사왔다 네요."(네이버 블로그, 5/13)

 

 

 

 

6. 진정한 몸신의 톡톡제안! 셀프건강법 화제! ‘나는 몸신이다’ (채널A)

 

 

 

 

 

 

직접 개발한 건강법을 통해 몸을 다스리는 데 성공한 몸신들을 소개하는 채널A '나는 몸신이다'는 ‘통증 잡는 몸신으로 2월부터 화제를 모았다. 임헌석 씨의 '톡톡 셀프 건강법'이 올 초 화제를 불러 모은 데 이어 최근 방송에는 '상반기 결산 다시 보고 싶은 몸신 1'에 선정되었고, 더욱 업그레이드 된 '톡톡 셀프 건강법 2'을 공개하며 또다시 화제를 이어가고 있다. 함께 화제가 된 머슬마니아 세계 1위 이소희 씨의 업그레이드된 톡톡체조도 공개한 '나는 몸신이다'는 건강프로그램 특성상 두고두고 온라인에 회자가 되며 전파되는 속성을 보이며 올 봄 가장 핫한 키워드 중 하나로 올라섰다 

어깨 통증 잡는 톡톡 셀프 건강법동영상 역시 높은 조회수(조회수 10,807)를 기록하며 화제를 이어가고 있다.

 

"이 프로 보면서 많은 도움 받습니다.목 통증에 좋은 셀프건강법. 반신반의 했지만 나쁘지 않은 상식입니다."(네이버 블로그, 4/10)

 

 

 

7. 다이어트는 영원한 숙제! ‘닥터의 승부’(JTBC)

 

 

 

 

 

 

'건강한 부부생활을 위한 백년해로 건강 지침서'를 표방하는 JTBC '닥터의 승부'는 스타 부부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진단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렇기에, 매 회 출연하는 스타부부의 건강상태와 관심이슈에 따라 그때 그때 연관된 이슈가 화제를 모으는 현상이 두드러졌다. 그럼에도 5월 방영 분 중 이파니-서성민 부부의 건강습관과 관련해서 '콜레스테롤'이 이슈를 모았고 메타그린이 건강기능식품으로 등장해 화제가 되었다. 이파니씨의 평소 몸매비결과 관련해 소개된 메타그린은 정제된 녹차성분이 주성분으로 체지방 관리 및 감소에 효능이 있다고 소개되면서 온라인에 이슈를 불러모았다.

 

 

"저도 다이어트 할 때 먹는 제품인데, 이파니도 먹는 다고 하니 왠지 꾸준히 먹어야 할 듯!"(네이버 블로그, 5/11),
"폭식했을때 메타그린 없으면 불안증세; 역시 파니 언니도 메타그린 매니아구나 ㅋㅋ"(네이버 블로그, 5/8)
녹차 효능은 정말 ㄷㄷ 진짜 꾸준히 먹어줘야지. 꼭 시청해보세요~”(네이버 블로그, 5/8)
 

 

 

 

 

[2015 25주차 드라마 TOP 20 / 비 드라마 TOP40] - 전체순위보기

 

 

 

 

○ DRAMA>Total  Total OQ         162,984
           

R

Station

Contents

Share(%)

Range

1

KBS2

후아유-학교 2015

25.39

-

0

2

KBS2

프로듀사

24.59

-

0

3

SBS

상류사회

5.86

-

0

4

KBS2

너를 기억해

5.69

NEW

-

5

MBC

맨도롱 또똣

5.28

1

6

tvN

신분을 숨겨라

3.99

13

7

JTBC

사랑하는 은동아

3.26

2

8

MBC

화정

3.07

-

0

9

KBS1

징비록

2.14

1

10

OCN

아름다운 나의 신부

1.87

NEW

-


○ non-Drama>Total  Total OQ      272,522
           

R

Station

Contents

Share(%)

Range

1

Mnet

SIXTEEN

10.00

2

2

MBC

복면가왕

8.18

-

0

3

tvN

집밥 백선생

4.33

9

4

MBC

우리결혼했어요

3.98

2

5

MBC

무한도전

3.92

1

6

KBS2

슈퍼맨이돌아왔다

3.70

3

7

SBS

런닝맨

3.65

1

8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젼

3.62

3

9

JTBC

크라임씬 2

3.25

16

10

KBS2

1박2일 시즌3

2.90

5

 

 

[2015 25주차 HOT TV TOPIC 100] - 전체순위보기

 

 

 

 

○ DRAMA>Topic  
       

R

Station

Contents

Topic

1

KBS2

프로듀사

아이유

2

KBS2

프로듀사

김수현

3

KBS2

프로듀사

공효진

4

KBS2

후아유-학교 2015

김소현

5

KBS2

후아유-학교 2015

육성재

6

KBS2

프로듀사

차태현

7

KBS2

후아유-학교 2015

남주혁

8

KBS2

너를 기억해

서인국

9

KBS2

너를 기억해

장나라

10

SBS

상류사회

유이

 

○ non-Drama>Topic  
       

R

Station

Contents

Topic

1

MBC

복면가왕

정은지

2

tvN

집밥 백선생

카레

3

tvN

집밥 백선생

백종원

4

MBC

복면가왕

화생방 클레오파트라

5

KBS2

1박2일 시즌3

민아

6

KBS2

1박2일 시즌3

문근영

7

KBS2

1박2일 시즌3

박보영

8

KBS2

해피투게더

장나라

9

KBS2

1박2일 시즌3

이정현

10

KBS2

1박2일 시즌3

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