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화제성을 재미있게 살펴보는 방법(1)]
드라마 방송 초기에는 마케팅과 PR효과가 반영되어 정확한 화제성 평가가 어렵다는 내용의 페이퍼를 전달한 적이 있다. 아래 표를 보며 설명을 하자면, 결론은 뉴스 댓글에 의한 의존도 보다는 VON과 SNS의 비중이 높아야 하는 것이다. ‘마을’과 ‘육룡’은 방송 시작 1개월이 넘어 가는데도 아직 뉴스기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경우 상위권 유지는 가능하겠으나 정체될 수 밖에 없는 한계를 나타내게 된다.
반면 ‘그예’는 이미 오래 전부터 네티즌의 자발적 정보 생산이 뉴스를 앞지른 지 오래이다. 고무적인 것은 ‘송곳’이다. 방송 1주만에 이러한 조건들을 만들며 2위가 된 것이다. 또한 이러한 현상이 유지가 된다면 뒤늦은 시청률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정리 : 굿데이터코퍼레이션 원순우
'라이브러리 > 좋은데이터를 부탁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데이터를 부탁해]일일 화제성 순위는 의미가 있는가? (0) | 2015.10.30 |
---|---|
[좋은데이터를 부탁해(2)] 빅데이터 조심하세요 (0) | 2015.06.05 |
[보도자료]좋은 데이터를 부탁해 (1) 신선한 데이터를 냉장고에서 꺼내기 (0) | 2015.05.22 |
[좋은 DATA를 부탁해 (1)]신선한 데이터를 냉장고에서 꺼내기 (0) | 2015.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