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브러리/주간리포트

2015년 결산(3)_요일별 드라마의 화제성 지형도_무서운 상승세의 금토드라마

[온라인TV리포트-2015년 결산(3)]

 

<요일별 드라마의 화제성 지형도>

무서운 상승세의 금토드라마, 아직까지는 수목드라마 화제성이 1

 

 

 

 

월화, 수목, 토일, 일일저녁, 일일아침으로 구분되었던 드라마 방송 시장에 언제부터인가 금토드라마가 등장을 하였다. 드라마 강국 MBC, SBS, KBS2와의 정면 승부를 피하고자 내놓은 케이블방송국의 새로운 카드로 시작된 금토 드라마는 2015년에 들어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된 듯 하다. 2014미생이 대성공을 거둔 tvN 2015하트투하트’, ‘슈퍼대디 열’, ‘구여친클럽’, ’오나의 귀신님’, ‘두번째 스무살’, ‘응답하라 1988’ 으로 금토를 두드린 가운데 JTBC가 본격적으로 가세를 시작하였다. ‘순정에 반하다’, ‘사랑하는 은동아’, ‘라스트’, ‘디데이를 통해 금토를 공략한 JTBC가 있었다면 KBS2는 지상파 최초로 프로듀사오렌지마말레이드를 배치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MBC드라마넷의 태양의도시’, ‘나의 유감스러운 남자친구까지 포함하여  금토일 드라마간의 경쟁력 집계가 복잡해 졌고, 웹드라마의 또 다른 변칙 편성들이 가능하게끔 문을 열어준 계기도 되었다.

 

이에 TV화제성 분석 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www.gooddata.co.kr)에서 발표한 화제성 점수를 바탕으로 2015년 요일별 드라마 특성을 살피고, 각각의 경쟁력 순위를 발표했다. 조사는 2015 2월부터 11월까지 방송된 드라마 110여편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화제성 분석은 정보의 가치, 영향력, 보존력에 대한 연구결과를 적용하였다.

  

수목, 월화 드라마 강세속에서 금토드라마의 화제성 상승

[1]에서와 같이 수목드라마가 화제성 27.2%로 가장 활발히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다. MBC ‘그녀는 예뻤다’, SBS ‘용팔이등 굿데이터 순위에서 1위를 독점한 프로그램이 이끈 결과이다. 근소한 차이로 월화드라마가 26.0% 2위를 그 뒤로 금토 드라마가 20.3%로 나타나고 있다. 지상파 3사가 매주 2편씩 편성한 토일 드라마를 금토가 5.0% 앞지른 것이다. tvN JTBC의 집중 공략 요일이 된 금토 드라마 시장에 지상파가 어떻게 나설 것인지에 따라 2016년 드라마 요일 화제성 경쟁구도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월화는 KBS2, 수목은 MBC, 금토는 tvN, 토일은 SBS로 고른 경쟁력 구도

SBS의 모든 요일에서 고른 활약이 돋보여, 일일저녁은 MBC 1

 

시청률 결과와는 다르게 KBS2후아유’, ‘너를 기억해’, ‘발칙하게 고고와 최근 시작된 오나의 비너스등 젊은 층의 화제성을 이끌며 월화드라마 부문 1위로 나타났다. SBS육룡이 나르샤’, ‘풍문으로 들었소’, ‘상류사회등 다양성을 앞세웠으나 2위에 머물러, 시청률과는 다른 결과를 보인 것이다.

 

수목드라마는 MBC그녀는 예뻤다를 통해 막판 역전 1위를 차지했다. 월화와 마찬가지로 SBS 1위로  2015년도를 마무리 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그예의 화제성 9주 연속 1위라는 성적으로 용팔이’, ‘냄새를 보는 소녀’, ‘마을로 승승장구 하던 SBS를 앞지른 것이다. 주원, 박유천의 SBS그예의 뒤집기에 1위 자리를 내준 것이다.

 

금토드라마는 tvN오 나의 귀신님’, ‘두번째 스무살’, ‘응답하라1988’을 연달아 히트시면서 57.2%란 앞도적 점유율도 1위를 차지했다. 초반 KBS2 ‘프로듀사의 앞도적 화제성 스코어로 흥행하고, JTBC순정에 반하다’, ‘사랑하는 은동아’, ‘라스트’, ‘디데이를 연달아 편성하며 어떤 요일보다도 경쟁이 심했던 금토 부문에서 막판 응답하라 1988’로 간단히 굳히기가 가능했던 것이다. 만약 KBS2프로듀사후속으로 드라마를 연속으로 편성했다면, 아마도 금토 부문이 수목과 월화 화제성을 앞지를 수 있었을 것이라 예상 가능하다.

        

토일 드라마는 전통적으로 가족이야기와 막장 드라마가 주를 이루는 관계로 화제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왔다. 이 가운데 너를 사랑한 시간’, ‘애인있어요가 주중 드라마와 나란히 화제성 경쟁을 이끄는 활약속에 SBS가 를 1위를 차지했다. 반면, 단일 프로그램으로는 최근 종영된 JTBC ‘송곳이 토일 드라마 부문 최고 화제성을 기록했으며 최근 MBC ‘내딸 금사월이 시청률에 이어 화제성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일일저녁드라마 MBC압구정백야’, ‘딱 너 같은 딸의 활약으로 1위를, SBS돌아온 황금복으로 2위를 기록했다.  시청률에 있어서는 KBS2 KBS1이 앞섰으나, 화제성은 반대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일일아침드라마 부문에서는 SBS가 최근 내 어머님은 며느리의 활약으로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초반 SBS ‘이브의 사랑  MBC ‘황홀한 이웃사이의 화제성 경쟁은 매우 치열했던 한 해였다. 양사는 불과 1.9%로 나타나고 있다.

 

 

2015년 요일별 화제성 점유율 1위 방송국

월화-KBS2

수목-MBC

금토-tvN

토일-SBS

일일저녁-MBC

일일아침-SBS

 

2015년 요일별 최고 화제성 프로그램

월화-KBS2  후아유

수목-MBC ‘그녀는 예뻤다

금토-tvN  응답하라 1988’

토일-JTBC ‘송곳

일일저녁-MBC ‘돌아온 황금복

일일아침-SBS ‘내 어머님은 며느리

 

2015년 요일별 화제성 현황 요약

월화- 시청률은 다양성의 SBS, 화제성은 젊음의 KBS2

수목- 주원(용팔이), 박유천(냄새를 보는 소녀) 두 남자를 한판승으로 역전한 황정음(그예)

금토- 월화수목을 위협한 아우 금토

토일- 시청률과 화제성은 반비례

일일저녁- 시청률은 KBS, 화제성은 압구정백야

일일아침- SBS ‘이브의 사랑 MBS ‘황홀한 이웃이 접전

 

 

다음주에는 [온라인TV리포트-2015년 결산(4)]으로  <파워게스트>가 이어집니다.

 

정리 : 굿데이터코퍼레이션 원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