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드라마 부문]
식스맨 후유증을 완전히 털어낼 <무한도전 가요제> 프로젝트로 6주만에 1위 탈환
식스맨 후유증 완전 털어낼 <가요제> 프로젝트로 6주만에 1위 탈환
예상대로 사전 공개된 라인업에도 불구하고 '무한도전 가요제'의 힘은 막강했다.
시청률 1위와 함께 역시 온라인 화제성에서도 단연 1위를 차지한 '무한도전'은 대중에겐 생소한 '혁오' 밴드 조차 화제성 순위 상위에 올리며 그 저력을 과시했다. 당분간 이어질 '무한도전'의 독주를 막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을지 의문이 되는 가운데 치열한 2위권 다툼도 기대된다.
과감한 멤버교체한 '비정상회담', 찬반양론 속 신규멤버 투입으로 화제성 3위!
고정 팬들에게는 날벼락 같았던 기존 멤버의 대거 교체로 지난 한 주 온라인을 들썩였던 '비정상회담'이 기존 멤버에 대한 아쉬움과 신규 멤버에 대한 기대가 맞물리며 화제성 순위 3위를 기록했다. 그리스 '안드레아스', 노르웨이 '니콜라이', 폴란드 '프셰므스와브', 브라질 '카를로스', 일본 '유타', 이집트 '새미' 의 새로운 'G6'를 투입한 '비정상회담'이 기존 일리야-타쿠야-수잔-로빈-블레어-줄리안의 하차에 대한 네티즌의 아쉬움을 채워줄 수 있을지 이번 주 방영 분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소녀시대'카드로 상승한 SBS '런닝맨', '클레오파트라'의 연승행진으로 화제성 주춤한 MBC '복면가왕'
SBS의 '런닝맨'이 오랜만에 복귀하는 '소녀시대' 멤버 전원을 출연시키며 2계단 오른 4위를 기록했다.최근의 부진에 비하면 '반짝' 반등일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며 다음주 예고 없이 끝낸 '런닝맨'은 AOA,씨스타와 함께 촬영을 마친 것으로 알려져 공격적인 편성이 기대 되고 있다.
한편, 이변 없이 클레오파트라의 4연승으로 끝난 MBC '복면가왕'은 스피카의 '김보아'와 '린','정인' 등 명품보컬들을 등장시키며 자체최고시청률을 경신했다.사전녹화서약서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며 그만큼 출연자 비밀보안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으로 알려진 '복면가왕'은 제작진이 앞으로 불패의 '클레오파트라'를 무너뜨릴 강자가 있을 것이라고 예고해 앞으로 방송 분에 더욱 기대를 모으게 하고 있다.
예상 못할 MC교체카드의 '힐링캠프'는 논란 속에 화제성 순위 27계단 상승!
최근 시청률과 화제성 부진을 면치 못하던 SBS '힐링캠프'가 간판MC인 '이경규','성유리'의 하차라는 초강수와 함께 프로그램 개편을 선언하며 화제성 순위 12위에 올랐다. 온라인에 계속되는 시청자들의 우려 속에 과연 '힐링캠프'가 방송사 별로 부진의 늪에 빠진 정통 토크쇼의 자존심을 회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15 w27 비 드라마 부문 TOP 40][전체순위보기]
[드라마 부문]
5,6월은 KBS! 7월은 SBS?
'심야식당','너를 사랑한 시간','상류사회'를 앞세워 화제순위 점령!
5,6월 KBS 드라마의 붐이 가라앉고 7월로 접어들면서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였던 SBS 드라마의 반격이 예사롭지 않다. 지난주 방영과 동시에 화제성 3위에 올랐던 하지원,이진욱 주연의 '너를 사랑한 시간'이 이번 주에는 한 계단 상승한 2위에 올라 계속된 인기를 과시하고 있다.
SBS '너사시' 달달한 '남사친+여사친'매력으로 화제성 2위,시청률 상승까지 이어질까?
주말특별기획으로 편성된 '너를 사랑한 시간'은 상대적으로 시청률을 선점한 동 시간대 경쟁작 '여왕의 꽃'에 비교하면 시청자 층이 확연히 나뉘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주말 드라마를 제외한 월화,수목 미니시리즈 들이 10% 미만의 저조한 시청률을 보이는 가운데 '너를 사랑한 시간'의 시청률은 7%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하지원,이진욱의 은근한 썸이 본격적으로 펼쳐지면서 온라인에 '남사친','여사친' 붐을 일으키고 있어 화제성 순위는 계속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호된 '혹평'으로 문을 연 SBS '심야식당', 화제성은 1위! 원작의 벽을 넘을 수 있을까?
이번 주 화제성 1위에 오른 '심야식당'은 방영 전부터 원작의 게이바 마담을 삭제하며 논란을 일으켰다. '소수자들의 마음의 허기를 따듯한 음식 한 그릇으로 위로한다'라는 원작의 미덕을 손상시켰다는 비난과 함께 첫 방송을 시작한 '심야식당'은 그룹 위너 멤버 남태현의 발 연기 논란이 더해지며 드라마 부문 화제성 1위를 기록했다.
'고개숙인 남자','궁'을 연출한 황인뢰 감독의 복귀작인 '심야식당'은 반면에 30분 2회 편성과 독특한 연출구성으로 연출 면에서는 신선하단 평가를 얻어냈다. 공교롭게도 '심야식당'의 가장 큰 벽은 같은 시기에 10만명이 넘게 국내 개봉중인 원작 '심야식당'이다. 만약, 지난 1,2화의 어색함과 이질감을 호감으로 바꾸지 못한다면 앞으로 불명예스런 화제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MBC '맨도롱또똣' 아쉬움 남기고 종영, 후속작 '밤을 걷는 선비'로 수목탈환 가능할까?
유연석,강소라 주연의 '맨도롱또똣'이 미적지근한 결말을 선보이며 아쉽게 종영했다. "진즉에 좀 달달하지...끝이라니..ㅜㅜㅜ", "편집된 부분 꼭 보고 싶어서라도 감독판 DVD 가지고만다 ㅠㅠ" 등등 예고편 장면이 본 방에서 삭제되는 등 아쉬운 결말을 남긴 '맨도롱또똣'
이어 후속으론 이준기,이유비,최강창민,이수혁 등이 출연하는 기대작 '밤을 걷는 선비'가 예정되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드라마 화제성 순위 11위인 '화정'과 함께 오랜만의 월화-수목 MBC 사극 전성시대가 이뤄질지 다음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본 순위는 굿데이터코퍼레이션(http://www.gooddata.co.kr) 굿데이터M 연구팀이 발표하는 [온라인TV화제성 순위(http://mygooddata.tistory.com)]로 지상파, 종합편성, 케이블에서 방송된 모든 드라마와 프라임 시간대에 방송된 예능, 정보, 시사 프로그램 등 총 200여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결과입니다. 화제성 점수 집계는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한 [ 1)뉴스 보도자료에 대한 화제성 2)블로그와 커뮤니티에서의 화제성 3)SNS화제성 4)동영상 조회수 ]를 정보가치, 정보반응 그리고 정보보존력 등을 적용합니다.
[2015 w27 드라마 부문 TOP 40][전체순위보기]
[자료조사 및 작성] - (주)굿데이터코퍼레이션 굿데이터M 연구팀
'라이브러리 > 주간리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30주 드라마부문]박보영-조정석의 '오 나의 귀신님' 방송 8회 만에 드라마 화제성 1위로 점프 (1) | 2015.07.27 |
---|---|
[월간TV리포트] 6월 방송국별 온라인 화제성 점유율 분석결과 (0) | 2015.07.07 |
[온라인TV리포트] 역대 최강 두뇌들의 왕중왕전 '더 지니어스4' 화제 집중! (0) | 2015.06.29 |
[온라인TV리포트] '후아유'와 '프로듀사'를 통해 네티즌 소통에 성공한 KBS드라마 (0) | 2015.06.15 |
[주간온라인TV리포트] 5월 예능방송 화제성 1위 MBC, SBS는 5위 (0) | 2015.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