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브러리/랜덤 리포트

[2015결산_음악경쟁프로그램 화제성 순위]

[보도자료] ‘복면가왕’, ’쇼미더머니4’, ‘SIXTEEN’ 2015년 음악경쟁 부문 화제성TOP3

 

 

2015년 최고의 화제성을 이끌어낸 음악 경쟁 프로그램으로 MBC '복면가왕'이 선정됐다.

 

29 TV화제성 전문 분석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은 '2015년 온라인 화제성 음악 경쟁 프로그램 부문 TOP 14'를 발표했다. 그 결과 1위는 편당 화제성 15,000점 대를 기록한 '복면가왕'이 선정됐다.

 

MBC ‘복면가왕은 나이, 신분, 직종을 숨긴 스타들이 목소리만으로 실력을 뽐내는 음악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으로 김연우, 거미, 이정, 진주, 솔지, 루나 등 최고의 보컬리스트들이 출연해 실력을 마음껏 뽐내 화제를 모았다.

 

2위는 악마의 편집, 랩 가사와 퍼포먼스 등 논란을 빚었으나 화제성 확보에는 성공한 Mnet '쇼미더머니4'가 차지했으며 JYP의 차세대 걸그룹 트와이스의 선발 과정을 긴장감 있게 그려내 화제를 모은 Mnet ‘SIXTEEN’이 그 뒤를 이었다.

 

한편 고전을 면치 못한 프로그램도 있었다. Mnet ‘슈퍼스타K7’은 대한민국 대표 오디션 프로그램이라는 명성에 걸맞는 화제성을 이끌어내지 못하며 8위라는 저조한 성적을 받아들었다. Mnet에서 2015년 새롭게 선보인 헤드라이너는 국내 최초 DJ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라는 타이틀에도 불구하고 높은 화제성을 기록하지 못하며 13위에 올랐다.

 

이 밖에도 SBS ‘서바이벌오디션 K팝스타 시즌4-5’, Mnet ‘언프리티랩스타’, 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JTBC ‘히든싱어4’, MBC ‘나는 가수다 시즌3’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TV화제성 분석 전문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www.gooddata.co.kr) 2015 2월부터 12 13일까지 방송된 비드라마 중 최소 4회 이상 방송이 되었으며 음악 경쟁을 주제로 한 작품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순위 집계 방법은 총 화제성 점수를 방송횟수로 나눈 편당화제성 점수를 적용하였다. 참고로 본 집계는 온라인 블로그, 커뮤니티, SNS, 뉴스댓글, 동영상조회수 등 온라인 화제성을 분석한 것으로 시청률과는 상관 없이 집계한 결과이다.

 

[사진=MBC 제공 자료제공=굿데이터코퍼레이션]

 

 

작성 굿데이터코퍼레이션 김초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