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심야 예능대전>
불금’ 시간대를 책임지며 높은 화제성으로 주목 받았던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수요일로 편성을 변경했습니다. 게다가 유재석의 첫 케이블 입성으로 화제가 된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역시 지난 29일 수요일 첫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이로써 이 두 프로그램은 오랜 기간 수요 예능 최강자로 자리매김해 온 MBC <황금어장 라디오스타>, 탄탄한 시청층을 보유하고 있는 JTBC <한끼줍쇼>와의 정면대결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방영 전부터 ‘수요 예능대전’이라고 일컬어지며 화제가 된 <백종원의 골목식당>, <유 퀴즈 온 더 블럭>, <황금어장 라디오스타>, <한끼줍쇼>!
이 중 어느 프로그램이 지난 주 가장 화제가 되었을까요?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2018년 8월 27일(월)부터 9월 2일(일)까지 발생한 네 프로그램의 화제성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화제성 순위는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8,993점으로 네 프로그램 중 1위, MBC <황금어장 라디오스타>가 5,662점으로 2위,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이 2,558점으로 3위, JTBC <한끼줍쇼>가 1,654점으로 4위였습니다.
보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백종원의 골목식당>의 경우 금요일에서 수요일로 편성 시간을 변경하자마자 ‘수요 심야 예능대전’에서 1위로 올라서며 과거 ‘불금’ 예능 강자의 면모를 수요 예능에서도 이어 나갔습니다.
<황금어장 라디오스타>의 경우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동 시간대로 편성되었음에도 전주대비 비드라마 화제성 순위가 6계단 상승하며 ‘수요 심야예능대전’에서 2위를 했고, 주 평균 화제성은 31% 증가했습니다(4,313점 → 4,668점).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방송 첫 주에 비드라마 화제성 20위로 순위에 진입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습니다. JTBC <한끼줍쇼>는 ‘수요 심야 예능대전’ 중 4위로 가장 낮은 성적을 기록했으며 주 평균 화제성 점수는 전주 대비 43% 감소했습니다(2,889점 → 1,566점).
어찌 보면 ‘수요 심야 예능대전’의 승리 프로그램은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최대 피해 프로그램은 JTBC <한끼줍쇼>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그러나 본 분석은 네 프로그램이 수요 심야 대전을 시작한 첫 주 화제성을 분석한 자료이기에, 추후 어떤 변화가 있을지는 꾸준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의 랜덤 분석리포트를 주목해주세요.
지금까지 굿데이터코퍼레이션 연구팀이었습니다.
* 분석에 사용한 화제성 점수 데이터는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의 주간 화제성 산출식에 의거하여 동일한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라이브러리 > 랜덤 분석리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듀스 X 101> 1회 출연자 화제성 (0) | 2019.05.16 |
---|---|
<라이프> VS <비밀의숲> 화제성 비교 (0) | 2018.09.18 |
<프로듀스 시리즈> 화제성 점수 추이 비교 분석 (0) | 2018.08.29 |
메르스에 대한 관심 감소 중 “트위터 43.6%↓”, “블로그/커뮤니티 71.4%↓” (0) | 2015.07.17 |
[여론은 좌회전] 방송사고로 묻혀버린 유승준의 외침 (0) | 2015.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