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모자 성폭행사건>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비드라마 화제성 4위에 올라
2015년 7월 마지막 주 비드라마 화제성에서 <세모자 성폭행사건>를 다룬 SBS ‘그것이 알고 싶다’ 가 4위에 등극했다. TV프로그램 화제성 분석이래 처음으로 시사고발 프로그램이 TOP5에 오른 것이다. 7월3째 주 <약촌오거리> 사건 방송으로 화제성 점유율 1.85%로 14위로 급 상승했던 ‘그것이 알고 싶다’는 7월25일 <세모자 성폭행사건> 방송이 4.46%의 점유율로 4위까지 오른 것이며 다음주 2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으로 화제성의 상승이 여기서 멈추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방송에 대한 네티즌의 반응이 뜨거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보기 힘든 2부작 방송으로 제작이 되어 그 관심이 더욱 커진 진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뉴스기사에는 최대 2500개 부터 2000, 1500여개의 댓글들이 줄이어 발생하고 있으며 블로그 커뮤니티를 통하여 방송내용에 대한 상호 의견 교환이 댓글을 통해 활발히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 ‘내가 저런사람들때문에 댓글달고 욕한게 진심 한심하게느껴지네’ , ‘전국민이 사기군 3명한데 속았네. 그것도 국제적인 망신’ 과 같이 세모자에게 속은 것에 대한 분노를 하고 있는 동시에 ‘그래도 아들한테 엄마 강간시키고 할애비 애비한테 강간당하는 아이들이 아니었다는 걸로 안심입니다’ 과 같이 다행이라는 의견도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방송에 대하여 ‘영화화 해도 될만한 흥미진진한 사건’, ‘다음주 2부가 벌써 기대된다’, ‘와 완전 반전이네’ 라는 평가가 있는 가운데 차주 방송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지난주에 이어 2주 연속 1,2,3위는 MBC 주말 예능 ‘무한도전’ , ‘마이 리틀 텔레비전’ , ‘복면가왕’이 차지했으며 첫 방송을 한 OnStyle의 ‘채널소시’가 5위로 나타났다.
[2015년 30주 TV 비드라마 화제성 순위 TOP 15]
순위 |
방송사 |
프로그램 |
점유율(%) |
전주 대비 |
매체별 순위 | ||||
NEWS |
VON |
SNS |
동영상 | ||||||
1 |
MBC |
무한도전 |
9.06 |
- |
0 |
3 |
2 |
1 |
3 |
2 |
MBC |
마이 리틀 텔레비젼 |
8.10 |
- |
0 |
8 |
1 |
4 |
20 |
3 |
MBC |
복면가왕 |
7.34 |
- |
0 |
1 |
3 |
2 |
2 |
4 |
SBS |
그것이알고싶다 |
4.46 |
▲ |
10 |
5 |
4 |
10 |
10 |
5 |
OnStyle |
채널소시 |
3.74 |
NEW |
- |
4 |
12 |
3 |
5 |
6 |
tvN |
더지니어스:그랜드파이널 |
3.61 |
▲ |
3 |
19 |
5 |
11 |
32 |
7 |
SBS |
런닝맨 |
3.59 |
- |
0 |
12 |
8 |
7 |
4 |
8 |
KBS2 |
슈퍼맨이돌아왔다 |
3.58 |
▽ |
2 |
7 |
7 |
16 |
12 |
9 |
MBC |
우리결혼했어요 |
3.49 |
▲ |
1 |
18 |
9 |
5 |
1 |
10 |
tvN |
집밥 백선생 |
3.36 |
▽ |
5 |
15 |
6 |
19 |
11 |
11 |
MBC |
황금어장 라디오스타 |
2.92 |
▽ |
7 |
2 |
13 |
15 |
14 |
12 |
JTBC |
냉장고를 부탁해 |
2.71 |
▽ |
4 |
11 |
11 |
9 |
38 |
13 |
SBS |
정글의법칙 |
2.04 |
▲ |
14 |
10 |
16 |
12 |
18 |
14 |
tvN |
수요미식회 |
1.97 |
▲ |
8 |
9 |
14 |
25 |
44 |
15 |
tvN |
삼시세끼 정선편 |
1.96 |
▽ |
3 |
6 |
15 |
18 |
73 |
'오 나의 귀신님' 방송 8회 만에 드라마 화제성 1위로 점프
2015년 7월 마지막 주 드라마 화제성 순위에서 tvN의 금토 드라마 ‘오 나의 귀신님’이 2주 연속1위를 한 MBC ‘밤을 걷는 선비’를 제쳤다. 방송 시작 후 재미있다는 입소문이 꾸준히 쌓이며 4~5위권을 유지하던 ‘오나귀’의 인기가 급 폭발하여 단숨이 1위로 올라선 것이다.
팬덤효과에 의하여 초반 큰 이슈몰이를 해온 KBS ‘너를 기억해’, MBC ‘밤을 걷는 선비’ 틈에 밀려 있었던 ‘오나귀’는 SNS를 제외한 뉴스화제성, 블로그, 커뮤니티, 동영상 전 부분에서 1위를 차지하며 방송 8회 만에 그 빛을 본 것이다. 총 33개 드라마의 총 화제성의 19.6%의 점유율을 나타낸 '오나귀'의 인기 원인으로 출연자 화제성 1위의 박보영를 비롯 조정석(2위), 김슬기(5위), 임주환(13)의 활약을 빼 놓을 수 없다.
또한 최근 ‘미생‘, ’프로듀사’ 와 같이 화제성 대작을 배출한 금토 드라마 부문의 바톤을 앞으로‘오나귀’가 이어 받는 것인지가 관전포인트가 될 것이다.
MBC ‘밤선비’, SBS ‘너를 사랑한 시간’는 한계단씩 내려와 2,3위를 차지했으며 KBS2 '너를 기억해' , SBS '상류사회' 가 각각 4,5위를, 그리고 첫 방송 3위로 시작한 KBS2 ‘어셈블리’는 6위로 하락하였다.
[2015년 30주 TV 드라마 화제성 순위 TOP 10]
순위 방송사 프로그램 점유율(%) 전주 대비 매채별 순위 NEWS VON SNS 동영상 1 tvN 오나의귀신님 19.65 ▲ 5 1 1 2 1 2 MBC 밤을 걷는 선비 11.06 ▽ 1 2 4 1 4 3 SBS 너를 사랑한 시간 10.25 ▽ 1 4 2 4 3 4 KBS2 너를 기억해 9.15 - 0 5 3 3 6 5 SBS 상류사회 8.26 - 0 3 5 5 2 6 KBS2 어셈블리 4.93 ▽ 3 8 6 6 23 7 MBC 화정 3.88 ▲ 3 6 9 10 16 8 KBS2 오렌지 마말레이드 3.47 ▲ 3 9 8 8 10 9 tvN 신분을 숨겨라 3.31 - 0 7 10 13 9 10 KBS1 징비록 2.83 ▽ 2 26 7 11 5
본 순위는 굿데이터코퍼레이션(http://www.gooddata.co.kr) 굿데이터M 연구팀이 발표하는 [온라인TV화제성 순위(http://mygooddata.tistory.com)]로 지상파, 종합편성, 케이블에서 방송된 모든 드라마와 프라임 시간대에 방송된 예능, 정보, 시사 프로그램 등 총 200여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결과입니다. 화제성 점수 집계는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한 [ 1)뉴스 보도자료에 대한 화제성 2)블로그와 커뮤니티에서의 화제성 3)SNS화제성 4)동영상 조회수 ]를 정보가치, 정보반응 그리고 정보보존력 등을 적용합니다.
'라이브러리 > 주간리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31주차 비드라마부문]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 이동국 오남매 지원으로 화제성 4위로 (0) | 2015.08.03 |
---|---|
[2015년 31주차 드라마부문] 박보영의 <오나귀>, <무한도전>보다 높은 화제성 점수 기록 (0) | 2015.08.03 |
[2015년30주 드라마부문]박보영-조정석의 '오 나의 귀신님' 방송 8회 만에 드라마 화제성 1위로 점프 (1) | 2015.07.27 |
[월간TV리포트] 6월 방송국별 온라인 화제성 점유율 분석결과 (0) | 2015.07.07 |
[온라인TV리포트] 식스맨 후유증을 완전히 털어낼 <무한도전 가요제> 프로젝트로 6주만에 1위 탈환 (0) | 2015.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