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브러리/랜덤 리포트

<해투>이연복 쉐프 내세워 <한식대첩3>의 추격 범위에서 벗어나

[목요일 예능]

<해투>이연복 쉐프 내세워 <한식대첩3>의 추격 범위에서 벗어나

KBS ‘해피투게더는 목요일 비드라마 부문 화제성 점유율에서 항상 여유 있는 1위를 차지해 왔었다. 그러나 최근 백종원, 최현석 쉐프의 Olive ‘한식대첩3’ 추격이 거세어 최근 72일 방송에서는 격차가 5.4%까지 좁혀지는 양상을 보이기까지 했다. 그리고 파격적인 거시기재료를 앞세우는 거시기대첩방송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점유율 순위 역전도 바라볼 수 있었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우연인지 의도된 작전인지 해피투게더는 또 한 명의 쉐프 이슈 메이커인 이연복과 샘킴을 게스트로 출연 시켜 79일 화제성 점유율을 2한식대첩3’ 13.9%로 벌리는 성과를 보였다. 개인별 화제성에서도 이연복(해피투게터)은 837.6, 백종원(한식대첩3)은 215.4로 나타났다.

 

이러한 쉐프 모시기를 통한 화제성 순위 변동 사례는 2015 25주차에도 있었다. SBS '힐링캠프'가 동시간 대 JTBC ‘냉장고를 부탁해쉐프 최현석, 이연복 모시기 작전으로 11계단 상승했었던 것이다. 한마디로 대한민국 방송은 쉐프 모시기 작전으로 바쁜 2015년을 보내고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다.

 

한편 목요일 비드라마 화제성에서 JTBC '썰전'은 메르스방송 이후 꾸준히 3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님과함께시즌2’ , 종영된 ‘5일간의 썸머’ , SBS ‘자기야 백년손님’, tvN ‘문제적남자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순위는 굿데이터코퍼레이션 굿데이터M 연구팀이 발표하는 [온라인TV화제성 주간순위]로 지상파, 종합편성, 케이블에서 방송된 드라마 31편과 예능,정보,시사 프로그램 160여개를 분석하였으며, 화제성 점수 집계는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한 1)뉴스보도자료에 대한 화제성 2)블로그와 커뮤니티에서의 화제성 3)SNS화제성 4)동영상조회수를 정보가치, 정보반응 그리고 정보보존력 등을 고려되어 계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