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브러리/주간리포트

<무한도전 화제성 21.5% 1위>, 쓰레기로 얼룩진 신기록

<무한도전 화제성 21.5% 1>, 쓰레기로 얼룩진 신기록


 


 MBC <무한도전>의 온라인 화제성 1위를 차지하였으나 가요제가 끝난 후 남긴 <무한 쓰레기 축제>라는 부정적 이슈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굿데이터 코퍼레이션(www.gooddata.co.kr)이 TV방송 로그램 190개의 화제성을 분석한 결과, 비드라마 부문에서 <무한도전>이 무려 21.5%의 점유율을 보인 것으로 이는 4월 '식스맨 광희' 이슈로 <무한도전>이 기록한 14%대보다도 7%를 초과한 기록이다. 815일에 방송된 무한배달편에 대한 감동과 녹화방송이 진행된 무한도전 가요제에 대한 네티즌의 관심이 높았던 것은 사실이나, 공연 이후의 남겨진 쓰레기에 대한 비난의 비중 또한 높은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무한도전은 쓰레기 먹튀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다’ , ‘무한도전 제작진이 다 치우고 있단다’, ‘즐거움뒤의 뒤처리도 무도 제작진의 몫?’ 등의 응원의 목소리가 섞여 있는 것은 사실이나 전체적으로 버려진 시민의식’, ‘ 민폐 가요제’ , ‘사라진 무도 정신등 부정적 평판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주 1위를 차지한 Mnet< 쇼미더머니4> 2위로 내려온 가운데 방송 직후 상위 4위권을 유지하던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6위로 하락하였다. 메인 화제성 리더의 역할을 한 백종원의 하차 이후 투입된 출연진이 화제성 순위 30위 내에 단 한명의 이름도 못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핫 이슈 메이커의 등장이 필요 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순위는 굿데이터코퍼레이션(http://www.gooddata.co.kr) 굿데이터M 연구팀이 발표하는 [온라인TV화제성 주간 순위로 2015 810일부터 816일까지 지상파, 종합편성, 케이블에서 방송된 모든 드라마와 프라임 시간대에 방송된 예능, 정보, 시사 프로그램 등 총 190여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결과입니다. 화제성 점수 집계는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한 [ 1)뉴스 보도자료에 대한 화제성 2)블로그와 커뮤니티에서의 화제성 3)SNS화제성 4)동영상 조회수 ]를 정보가치, 정보반응 그리고 정보보존력 등을 적용합니다.

 

정리 : 굿데이터코퍼레이션 원순우